음식은 국력에 비례한다.
1990년대에도 한국 음식은 교포사회를
중심으로 미국에 확산되어 있었다.
하지만 미국 애들과 집을 독채로 얻어서 함께
살며 본 것은 일본 김밥은 20달러씩 주고 사먹으면서
한국 김밥은 왜 바다풀을 먹냐고 했다.
일본 된장국은 5달러에 사먹으면서 한국 된장국에는
인상 찡그렸다.
그러다 2002년 월드컵 끝나면서 한국이 잘 살게
되자 갑자기 한국인과 한국 음식에 대한 대우가
달라졌다.
백인 애들이 돈 벌려고 한국에도 마구 기어 들기
시작했다.
그때 느꼈다. 음식의 세계화라는 것도 국가가
부강해야 가능하단 걸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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